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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장애와 학습장애의 차이점: 어떻게 구분하고 지원할까?

umount 2024. 10. 3.

경계성 지능장애 학습장애 는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서로 다른 특성 지원 방법 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아이가 겪고 있는 학습의 어려움 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잘못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계성 지능장애와 학습장애의 차이점 을 명확히 설명하고, 각 장애에 맞는 효과적인 지원 방법 을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자녀에게 맞춤형 학습 환경 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쌓도록 도와주세요.

 

 

1. 경계성 지능장애와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경계성 지능장애

경계성 지능장애 지능지수(IQ) 70~85 사이에 해당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 범위는 정상 지능과 지적장애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며, 인지 능력 학습 속도 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느리거나 제한적 입니다.

  • 특징 : 학습 속도가 느리고, 추상적인 개념 을 이해하기 어려움. 일반적인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복잡한 의사소통 이나 논리적 사고 에 어려움을 겪음.
  • 주요 어려움 : 읽기, 쓰기, 수리 능력 의 부족, 낮은 학습 자신감, 사회적 기술 부족.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들은 특수 교육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을 통해 인지 능력 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학습보다는 일상적인 생활 기술 을 더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

학습장애 는 특정 학습 영역에서 심각한 어려움 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이의 지능지수는 정상 범위(85 이상) 이지만, 읽기, 쓰기, 계산 등 특정 학습 기술에서 지속적인 학습 실패 를 경험합니다. 학습장애는 일반적으로 디스렉시아(난독증) , 디스그래피아(쓰기 장애) , 디스칼큘리아(수리 장애) 등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 특징 : 지능은 정상 범위에 있지만, 특정 학습 영역에서 현저한 어려움 을 겪음. 다른 영역에서는 평균 이상의 능력을 보일 수 있음.
  • 주요 어려움 : 글자나 숫자를 구분하기 어렵고, 기억력 이나 주의 집중력 에 문제가 나타남.

학습장애는 아이의 지능 학습 능력 간의 불균형 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특정 학습 영역에 대한 집중적 지원 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읽기 장애가 있는 경우 음운 인식 훈련 이나 언어 치료 를 통해 특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경계성 지능장애와 학습장애의 주요 차이점

두 장애는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래 표를 통해 각각의 특성을 한눈에 비교해 보세요.

특성 경계성 지능장애 학습장애
지능지수 (IQ) 70 ~ 85 사이 (평균 이하) 85 이상 (평균 또는 평균 이상)
주요 학습 문제 모든 학습 영역에서 전반적인 어려움 특정 학습 영역에서만 현저한 어려움
발달 속도 또래보다 느림 발달 속도는 정상이지만 특정 학습에서 느림
일상생활 기능 복잡한 과제나 문제 해결 능력 부족 일상생활은 정상 범위
지원 방법 전반적인 인지 능력 향상 프로그램 적용 특정 학습 장애 개선을 위한 개별 교육 프로그램
특수 교육의 필요성 필요함 필요할 수 있음

 

경계성 지능장애는 전체적인 학습 능력 인지 발달 에 어려움을 겪는 반면, 학습장애는 특정 학습 영역 에서만 장애가 나타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두 장애를 정확히 구분하여 적절한 교육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를 위한 지원 방법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들은 모든 학습 영역 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인지 능력 사회적 기술 을 향상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 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에게 효과적인 지원 방법입니다:

1) 작은 단계로 나누어 학습 목표 설정하기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들은 긴 학습 시간 이나 복잡한 과제 를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습을 작은 단계 로 나누어 작고 현실적인 목표 를 설정하세요. 예를 들어, 하루에 한 가지 새로운 단어 배우기 와 같이 작은 성공 경험 을 쌓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시각적 자료와 멀티미디어 활용

단순한 글이나 설명보다는 시각적 자료 영상 을 활용하여 아이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숫자를 배울 때 숫자 카드 , 퍼즐 , 동영상 을 활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기술 훈련 포함하기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사회적 기술 도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상황에서 의사소통 하는 연습을 시키고, 역할극 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훈련시켜 보세요. 이 방법은 학습뿐만 아니라 사회적 발달 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학습장애 아이를 위한 효과적인 지원 방법

 

학습장애는 특정 학습 영역 에서 어려움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영역에 맞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특정 학습 장애의 유형 파악하기

아이의 학습장애 유형이 읽기 장애 인지, 쓰기 장애 인지, 수리 장애 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선행되어야 효과적인 교육 방법 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인지 발달 훈련 및 음운 인식 훈련

읽기 장애가 있는 아이의 경우, 음운 인식 훈련 을 통해 소리와 글자의 관계 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쓰기 장애가 있는 아이는 글자 모양을 따라 그리기 와 같은 방법으로 글자 인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학습 도구 활용

특정 학습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일반적인 학습 도구가 아닌 보조 학습 도구 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학습 프로그램, 음성 지원 도서, 그림 단어 카드 등을 활용하여 학습 동기 를 유지하고, 더 나은 학습 결과 를 얻도록 도와줍니다.

 

5. 결론: 두 장애를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지원하기

경계성 지능장애와 학습장애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확히 구분 하여 적합한 교육 방법 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는 먼저 두 장애의 차이 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지원 방법 을 선택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경계성 지능장애와 학습장애의 차이를 이해했다면,
이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아이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자존감 높이는 법

 

FAQ (자주 묻는 질문)

  1. 경계성 지능장애와 학습장애를 어떻게 구분하나요?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능지수(IQ) 70~85 사이로, 전반적인 학습 영역 에서 어려움을 겪는 반면, 학습장애는 지능지수가 85 이상 이며 특정 학습 영역 에서만 어려움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IQ 검사 개별 학습 평가 를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에게 맞는 교육법은 무엇인가요?
    작은 단계의 학습 목표 를 설정하고, 시각적 자료 놀이를 통한 학습 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사회적 기술 훈련 을 포함하여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 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는 어떤 지원이 필요할까요?
    학습장애는 특정 학습 영역에 맞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읽기 장애의 경우 음운 인식 훈련 을 통해 소리와 글자 간의 관계를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경계성 지능장애는 성인이 되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성인이 되었을 때는 직업 훈련 프로그램 일상 생활 기술 훈련 을 통해 독립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심리적 지원 사회적 기술 훈련 도 필요합니다.
  5.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도 일반 학교에 다닐 수 있나요?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들도 특수 지원 을 받는 조건에서 일반 학교에 다닐 수 있습니다. 단, 학습 환경과 학급 내에서의 특별 지원 이 제공되어야 하며, 교사의 이해와 협력 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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